We’ve updated our Terms of Use to reflect our new entity name and address. You can review the changes here.
We’ve updated our Terms of Use. You can review the changes here.

Var

by FIRST AID

/
1.
Var#2 02:36
2.
Var#3 01:08
3.
Var#1 02:15
4.
Var#4 03:14
5.
Var#6 02:41
6.
Var#5 02:14
7.
Var! 04:11

about

[Var] 프로젝트는 Warp Records의 아티스트 Squarepusher가 Amen Break 샘플을 쓰던 시절에 대한 헌정이다. BPM 180-190을 웃도는 아주 빠른 속도에, 처참할 정도로 분절된 리듬꼴과 프리재즈와도 같던 베이스라인에 대한 충격. 그런 요소를 쓰면서도 펑키함을 유지하던 그의 트랙들에 대한 찬사와도 같다.

Squarepusher의 인터뷰 영상 중 그의 초창기 앨범 [Big Loada]를 작업할 때 장터에서 싸게 주고 산 샘플러 기능이 있는 작은 YAMAHA 키보드와 AKAI 장비로 다 시퀀싱을 했다는 내용을 접했을 때, 중요한 골자는 결국 아이디어와 음악적 감각임을 직감했다. 소편성, 뚜렷이 드러나는 섹션, 그러면서도 섹션에 구애받지 않는 드럼 톤과 텍스쳐의 시간적 배치, 드릴앤베이스의 높은 속도와 이를 따라붙는 다양한 브레이크비트, 모두를 섞어 하나의 덩어리로 만들어내는 계획을 세웠다.

[Var] 프로젝트는 그 계획이 실체화 된 하나의 소곡집이다. 다만 재즈 베이시스트 출신의 Squarepusher가 구현하는 복잡한 베이스 라인을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동시에 순수창작에 있어서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으므로, 대신 즐기고 좋아하는 음악적 요소들을 조금 더 복잡하게 투입하는 방향을 선택했다.

1번부터 6번까지의 트랙은 이러한 사고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이종교배의 실험을 해본 결과물이며, 마지막 트랙은 특별히 헌정의 의미가 가장 강한 작업물이다. 즉흥적인 아이디어들을 정제하지 않고 꼬리의 꼬리를 물듯 잇는 170마디, 한 부분도 같지 않게 작업한 15종의 브레이크비트 찹핑, 손 가는대로 연주한 베이스라인을 구성하면서 Squarepusher가 이미 얼마나 대단한 작업을 해왔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credits

released June 4, 2016

All tracks produced by FIRST AID
Artworks produced by Kim Hobin
Executive produced by HAVAQQUQ

YGWC-016
YGWV-003

license

all rights reserved

tags

about

YOUNG,GIFTED&WACK Republic of Korea

YOUNG,GIFTED&WACK is a Korean underground media collective and label to introduce young and gifted wack music. Originally Wack means very odd but In our collective we strive to redefine the word. YOUNG,GIFTED&WACK

영기획YOUNG,GIFTED&WACK은 젊고 축복받은 왝 음악을 소개하는 로컬 언더그라운드 미디어이자 레이블입니다. 왝은 본래 매우 이상하다는 의미지만 영기획에서는 끝내주는 음악을 말할 때 씁니다. 영기획은 새로운 음악을 소개하고 음반과 공연을 만듭니다. 영기획에서 젊고 축복받고 왝한 음악을 만나세요.
... more

discography

contact / help

Contact YOUNG,GIFTED&WACK

Streaming and
Download help

Redeem code

Report this album or account

YOUNG,GIFTED&WACK recommends:

If you like Var, you may also like: